유아기와 초등학생 시기는 주체성, 자아정체감 발달과 더불어 또래관계가 확장되는 시기로 또래와의 즐겁고 원만한 관계는 이후 아동의 긍정적인 자아상과 성격 형성 및 사회성 증진에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그러나 많은 아동이 지나치게 수줍거나, 사회적으로 눈치가 둔하거나, 욕구조절을 잘 하지 못 하거나, 충동적인 행동을 하거나, 주어진 상황에서 적절하게 행동하는 방법을 몰라서, 혹은 거절의 경험에 대한 아픈 기억을 가지고 있거나, 혹은 신체의 질병이나 발달상의 문제로 인해 놀림을 받는 등의 문제로 적절한 친구 관계를 맺지 못합니다.
밝은 미래 사회성 증진 클리닉
아동이 안전하게 느끼는 상황을 설정하여, 편안한 마음으로 친구를 사귀는 기술과 분위기, 대인 관계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자신감을 습득하도록 돕습니다.
치료사와의 1:1 맞춤 치료인 마음 읽기 치료와 또래 아이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그룹 사회성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마음 읽기 치료란?
다른 사람의 마음 상태(그들의 생각, 믿음, 욕망, 의도 등)를 추론하는 능력은, 사람의 뇌 기능 중에도 가장 놀라운 기능입니다. 이런 능력을 가진 생물은 인간뿐이고, 이 능력은 오랜 기간의 진화에 얻어진 것입니다. 이 능력 덕분에, 인간은 서로의 생각과 느낌을 추측하기도 하고 소통하기도 하고, 속이기도 하면서 복잡한 사회를 이루어 살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이 결여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생각, 감정, 의도를 읽지 못 하게 되고, 그 결과 대인 관계와 사회 활동에서 큰 제약을 받게 됩니다. 마음 읽기 치료는, 표현 그대로 마음을 읽는 능력을 훈련하는 치료입니다. 그런 훈련을 통해 다른 사람의 마음과 사회적 행동을 이해하게 되고, 그들이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를 예견하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다른 사람과의 정서 교류와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어 사회적 적응력이 향상됩니다.
그룹 사회성 치료란?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본 프로그램은 아동의 자아 개념과 사회성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지 학습 활동, 신체 활동, 역할 놀이 활동, 모델링, 미술 활동 등을 통해 각 단계별로 이루어야 할 발달과업들을 적절하게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통합 인지행동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본 프로그램 속에서 아동들은 즐겁고 다양한 또래 경험을 통하여 대인관계에 대한 자신감을 기르고 긍정적 또래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연습하여 아동의 내적 안정감과 사회적 적응력을 향상시킵니다.
그룹 사회성 치료는 연령과 발달 수준이 비슷한 아동들을 모아서 진행되기 때문에 적절한 숫자의 아동들이 모일 때마다 진행됩니다. 밝은미래에 연락하셔서 참여의사를 밝혀주시면 적절한 수의 아동이 모였을 때 연락을 드려서 그룹 사회성 치료를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