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소울 컬럼
아이들의 잠 일찍 재울수록 건강하고 똑똑하다 ⑵
잠을 못자면 어떤일이 생길까?
피로가 너무 쌓인 아이들은 어른과 달리 하품을 하지도 않고 고개를 그떡이지도 않으며 졸지 않을 수도 있다. 그보다는 오히려 심술을 부리거나 흥분을 하는 경우가 더 많다.
너무 늦게 재우면 너무 일찍 일어난다.
아이의 이마에 키스를 한다던가, 담요를 덮어주거나 가볍게 토닥여서 아이를 안정시키는 행동은 부모가 보기에는 사소한 것 같지만 아이 혼자서 잠드는 방법을 터득하는 과정에서 방해가 된다.
3~6세 아이들 : 아이에게 쏟던 괸심을 줄여라.
3세 이상이 되면 잠잘 때 더 이상 짜증을 부리지 않지만 엄마를 자꾸 불러대고 안아달라거나 입맞춰달라고 요구하며 어두움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된다. 이럴 땐 좀 더 냉정하게 대할 필요가 있다. 그 대신 아이가 수면 규칙을 잘 지켰을 때에는 아이가 기분 좋게 상을 많이 준다.
아이가 숙면을 취하길 원한다면 밤에 운다고 해서 아이에게 가서는 안 된다.
물론 엄마 아빠로선 가슴 아픈 일이다. 하지만 아이 스스로 잠드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이니 죄책감 느끼거나 아이가 외로움을 느끼거나 부모들이 자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지나 않을까? 라고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만3세 정도가 되면 ‘잠잘 때의 규칙’을 정한다.
잠잘 때의 규칙을 만든 다음 아이의 이름을 제목에 넣어 ‘○○의 규칙’과 같은 식으로 매일 잠들기 전마다 엄마가 읽어준다.
잠잘 때의 규칙 :
1. 침대에 눕는다.
2. 눈을 감는다.
3. 조용히 한다.
4. 잠을 잔다.
낮잠을 자지 않겠다고 저항 할 때는 무조건 침대에 눕히고 아이를 달래줄 때는 10분이든 20분이든 간에 아이를 원하는 만큼 충분히 안아주고 흔들어주고 돌봐준다. 그리고 1시간 정도 혼자 놔둔다.